Ann Shen <역사 속의 악녀들(Bad girls throughout history)> Chronicle Books, 2016

이 글은 Ann Shen<역사 속의 악녀들(Bad girls throughout history)>을 번역한 초고이다. 저자의 글을 그대로 옮긴 다음 관련 자료들과 내 개인적인 생각들을 덧붙였다.

‘Bad girls’악녀들로 표기하는 게 피상적으로는 옳지 않아 보이지만, 이 책에서 악녀가 함의하는 건 이 아니라 기성 혹은 주류의 권위주의를 거부하는 반골이므로 크게 나빠보이지는 않는다.

앤 쉔이 역사에서 걸러낸 백 명의 여자들을 차례로 살펴보려 한다. 그녀는 책 머리에 이렇게 써 두었다.

 

감히 악녀가 되고자 하는 모든 여성들을 위해,

그리고 우리가 존재하기까지 묵묵히 뒤에 서 있던 모든 사람들을 위해

(...)

 

 

릴리트(Lilith)

 

모든 게 릴리트로부터 시작되었다.
잘 알려져 있진 않지만 그녀는 에덴 동산에서 쫓겨난 아담의 첫 번째 아내였다. 아담은 그녀를 자기 아래에 눕도록 했으나 릴리트는 그와 동등하게 그의 바로 옆에 눕고자 했다. 그것은 아담에 대한 불복종을 의미했고 그 때문에 에덴 동산을 떠나야만 했다. 그녀는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 대천사 사마엘과 관계를 맺기에 이르렀다.
오늘날 릴리트는 여러 종교의 신비주의적 문헌에 악마의 대명사로 등장한다. 그런데 성서에는 단 한 번도 언급되지 않는다. 성서에서 퇴출당하는 것보다 더 심한 굴욕이 있을까?

 

하느님의 모습으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로 그들을 창조하셨다. <창세기 1:27>

하느님께서 사람에게서 빼내신 갈빗대로 여자를 지으시고, 그를 사람에게 데려오시자(...) <창세기 2:22>

 

성경 창세기의 사람 만들어지는 대목이다. 여기서 여자는 두 번 만들어지는데, 첫 번째 여자가 릴리트이고 두 번째 여자가 이브(하와)이다. 윗글에서 아담은 그녀를 자기 아래에 눕도록 했으나 릴리트는 그와 동등하게 바로 옆에 눕고자 했다.’는 것은 단순한 남성상위의 성적 표현이 아니라 똑같이 흙으로 만들어졌는데, 왜 나만 당신 밑에 누워야 하고 당신 말을 들어야 하는가?’라는 사회적 지위에 대한 담론의 기원일 것이다.

 

다음은 <나무위키>의 자료.

 

릴리트(Lilith, לילית; lilit, or lilith)는 유대 신화, 바빌로니안 탈무드, 메소포타미아 문헌 등 메소포타미아 문화권 텍스트에서 등장하는 여성이다. 릴리트가 어떤 성질의 존재인지는 문헌마다 다르게 묘사되지만 여성에 속한다는 것은 공통된 견해이다.

유대 신화에서 릴리트는 아담의 첫째 아내이다. 본디 창세기 127절에는 인간이 신의 형상을 따라 남자와 여자가 동시에 창조되어 있다고 쓰여있는데, 이 중 여자의 이름은 나와있지 않다. 이들이 아담과 릴리트라고 한다. 신화에 의하면 릴리트는 성관계를 할 때 늘 남성 상위 체위를 하는 것과 아담이 원하면 무조건 성관계에 응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대해 불만을 가지고 홍해로 도망가서 사막에서 혼자 살면서 많은 남자들을 유혹했다. 후의 전설에서는 남자들의 침실에 나타나 욕정을 부추긴다고도 한다.